반응형

2000년대 초반 스마트폰이 나올 때의 현상이 요즘 자동차 업계에서 보이는 것 같습니다. 노키아가 왕좌를 가지고 있을 때, 애플이 혜성처럼 등장하여, 당시 50~200불 정도 수준의 피쳐폰이 대세일 때 될까 싶은 스마트 폰을 출시하면서 통신 시장을 뒤 흔들어 버린 그때가 생각 나는 요즘입니다. 전기차가 나오면서 자동차 업계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전기차로 넘어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의 기로에서 회사의 전략을 발표하는 주총에서의 분위도 회사마다 많이 다른 요즘입니다. 100% 전기차만을 하는 테슬라의 질주와, 기존 ICE (internal conburstion engine)을 생산한던 흔히 말하는 Regarcy Automaker의 전기차 전환 여부가 매일 뉴스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요타는 전기차를 일부만 하겠다고 하고, 현대,기아는 전기차에 공을 많이 들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일 빅 3도 전기차를 확대하고, 테슬라 충전 표준을 공유하는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된 자동차 시장의 지각 변동이 어떻게 될지 최소 반기별로 실적 및 시가총액을 정리해서 올려 보려고 합니다.

변화의 트렌드를 엑셀로 잘 정리해서 보면, 십여년전에 왔던 스마트폰 때 놓친 투자 기회나 그 밖의 기회 요소를 놓치지 않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대세 전환기에 우리 모두 부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전기차가 전 세계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할지, 그리고 얼마나 빠르게 전기차 시대가 올진 잘 모르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203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는 유럽에서 판매를 못하는 것을 시작하여 관련 법규가 생겨나고 있는 중입니다. 전기차 충전소도 늘어나고 있고, 각 나라에서 보조금등을 주면서 전기차를 늘리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부분도 큰 요소입니다.

요즘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테슬라와 같은 회사의 질주가 무섭습니다. 현대와 기아도 아이오닉과 니로등의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 세계 자동차와 전기차 회사의 매출액, 시가총액, 이익, 주가 현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3년 7월 17일 기준으로 온라인상에서 취합 가능한 숫자로 정리한 것입니다. 

1. 자동차 시총 상위 30 회사

시총의 1등은 현재 테슬라 입니다. 3025조 원가량의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시총의 3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많이 오르면서, 테슬라의 시가 총액이 2위 도요타부터 11위 제너럴 모터스까지 10개 회사의 시총의 합과 같습니다. 그 사이에 있는 회사들은 벤츠, BMW, 폭스바겐, 페라리, 포드 등의 회사들이 들어 있습니다.

테슬라가 전체 시총의 40%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만, 매출액은 3.6%, 수익은 7.6%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가 얼마나 성장할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아닐까 싶습니다. 수익률도 15% 수준으로 업계 평균 7.2%의 2배 정도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은 벤츠, BMW, 페라리 정도입니다. 고가 프리미엄 자동차 회사가 수익도 좋습니다. 

테슬라는 기가 팩토리 및 충전소를 확충하면서, 그리고 최근 가격도 인하 하면서 수익은 좀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기업 현대는 시가 총액으로 13등입니다. 전 세계에서의 위상을 보면 시가 총액은 1.6%, 매출액 4.8%, 수익은 전 세계 자동차 회사의 6.1%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익과 매출액에 비하여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수치상으로 그렇습니다. 앞으로 나올 수소차, 전기차 등에서 선전하여 시가 총액도 많이 상승하였으면 합니다.

Table1. 자동차 회사 시가 총액 1~15등

16등부터 30등까지 살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기아 자동차가 17등에 올라 와 있습니다. 시가 총액은 1.1% 수준이고, 매출액 2.9%, 수익 5.2%로 역시 매출액과 수익대비 시총이 수치상으로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수익률은 12.8%로 세계적인 수준까지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와 기아를 합칠 경우 시총 2.7%, 매출액 7.7%, 수익 11.3%로 대한민국이 글로벌 매출의 10분의 1 가량을 차지합니다. 조그마한 대한민국에서 달성한 대단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쭉쭉 치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Table2. 자동차 회사 시가 총액 16~30등

2. 국가별 

궁금해서 국가별로 따로 한번 더해 봤습니다. Raw Data로 1~60등까지 정리한 데이터로 작성한 것입니다. 첨부로 파일도 올려 드리오니, 다운로드하여서 이렇게 저렇게 살펴보시면 많은 인사이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의 하단 부분에 업로드해 놓았습니다"

인터넷 검색하여 데이터를 받은 거라 공시 자료의 시점과 환율 등으로 인해 조금 차이는 있을 수 있으니, 대략적인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역시 천조국의 나라 미국이 테슬라를 앞세워 45%의 시총을 담당하고, 일본과 독일이 15% 수준으로 2위권이고 중국도 11.6%로 많이 올라온 상황입니다. 매출액은 한국을 앞서지만 아직 수익은 적은 구조입니다. 한국이 대단한 점이, 매출액은 미국의 반이 좀 안 되는 수준인데, 수익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는 겁니다.   

반응형

국가별
자동차 회사.xlsx
0.05MB

반응형

+ Recent posts